개교 주년  확대(+) 축소(-) 원래
 
< 사업추진위원회 소개 < 발족식취지문

1. 개교100주년의 의미

     지금부터 100년 전인 1913년 국권이 일본제국에 넘어가 한민족의 삶의 뿌리가 송두리째 흔들리던 때 우리 농인들의 교육을 위한 모교가 설립된 것은 참으로 그 의미가 크다. 그 후 100년 동안 7,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모교의 발자취는 거룩하고 빛나는 역사임에 틀림없다. 이러한 모교에서 배우고 자란 7000여 동문들은 이제 더 이상 사회의 변방인이 아니라 사회 도처에서 당당히 살아갈 수 있는 인간으로 대접받게 되었으며, 이로서 이 나라의 격을 드높이고 나아가 인류문화발전에 기여한 바, 그 의미가 크다 하지 않을 수 없다.


  2. 개교100주년 기념사업의 필요성

     모교 서울농학교가 설립된 지 100년이 되도록 그 역사가 면면히 이어온 이면에는 선배들의 삶과 배움의 도장으로서의 터전과 이 터전 위에 학교를 세워 농인 선배들을 가르쳐 온 수많은 선각자와 은사들의 애환이 서려 있다. 이제 그 역사 100주년을 맞는 오늘 여기서 배우고 자란 우리 동문 모두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지혜와 능력을 발휘해 그 역사적 흔적과 의미를 되새기고 더욱 빛내려는 다양한 기념적 사업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. 오늘 우리가 추진하는 기념사업의 결과는 다시 우리 모교의 발전과 후배들의 성장발달의 보탬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.


   3. 개교100주년기념사업의 기본방향

      가. 이 사업은 총동창회가 개교100주년기념사업 추진조직을 만들어 추진해 나간다.

      나. 이 사업은『개교100주년의 역사적 의미』를 정리․출판하여 후세에 남기려는 모교의 기념사업을 적극 지원하는 것을 제1과제로 한다.

      다. 개교100주년을 기념하는 기념비건립 및 제막행사와 각종 부수행사를 병행하여 추진한다.

      라. 기념사업 추진에 필요한 경비는 동창회원들의 적극적인 협찬, 기부금으로 충당한다.